한방상식
  • Home
  • 커뮤니티
  • 한방상식
[내과] 한약을 먹으면 담석이 녹아 나오나
  • 작성자 : 광진한의원
  • 조회수 : 3938

딱딱한 담석을 녹이려면 아주 강력한 용해제를 수개월 내지 수년 동안 복용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한약을 통해 담석을 녹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진료실에서 받는 상담 전화 중에는 담석증 진단을 받았는데 수술을 해야 하는지, 또는 수술을 안해도 약을 먹어서 담석을 녹아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없는지에 대한 문의가 있다.
담석은 간장에서 담즙이 흘러나오는 담관이나 담낭에 돌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담석은 차돌처럼 딱딱한 것에서부터 진흙처럼 으깨지는 것까지 그 정도가 다양하다. <동의보감>에서는 간장이 몸 안의 여러 가지 물질들을 잘 소통 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으며, 간장에서 남은 기운이 담으로 흘러들어 모여서 담즙이 형성 된다고 설명한 뒤 이 과정에 이상이 생기면 담창이나 간창증이 생긴다고 인식 하였다.
특히 담석증으로 인한 담도폐색 내지는 만성 간질환으로 인한 담즙배출의 장애에 따른 황달의 발생에 대하여는, 정신작인 스트레스가 과도하거나 더위와 추위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그리고 부적절한 음식(특히 기름진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등에 의하여 간장이나 담의 기운이 정체되어 소통되지 않고, 습기와 열기로 막혀 통증을 잘 일으키고, 습하고 열기를 포함한 기운이 몸을 쪄 말려서 담즙이 거슬러 올라가게 되면 피부에 황달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다.
담석증은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를 섭취하거나 담즙의 성분에 이상이 생겨 농축될 때 잘 생기므로, 지방질이 많은 기름진 음식을 삼가야 한다. 아울러 화를 내거나 신경을 많이 쓰면 간장이나 담낭의 기운이 잘 소통되지 않아서 울체하기 쉽고 따라서 담석증이 잘 생길 수 있으며, 담석증이 있는 환자는 통증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화를 내지 않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다.
담석증은 아무런 증상도 나타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오른쪽 윗배나 명치 끝이 아프기도 하고, 황달이 생기거나 으슬으슬 춥고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며, 간혹 변비가 생기거나 소변이 적어지고 색깔이 짙어질 수도 있다. 예전 우리 할머님들이나 어머니들은 신경을 많이 쓰면 가슴이 아프다고 하셨는데, 이 가슴앓이 속병 중에도 담석증이 상당 부분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요즘에는 초음파를 통하여 간단하게 알아낼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한약을 먹으면 담석도 녹아 나온다는 항간의 이야기는 맞는 말일까?
돌처럼 딱딱한 담석을 녹이기 위해서는 아주 강력한 용해제가 필요하다. 실험을 통해 담석을 녹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한약재는 많지만, 실제로 임상에서 담석을 녹여 제거하는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설령 담석을 효과적으로 녹일 수 있는 약이라고 하더라도 수개월 내지는 수년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해야만 그러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들어가게 되는 금전적인 부담과 장기간 한약을 복용해야 하는 어려움 역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다.
따라서 담석증에 대하여는 담즙이 잘 흘러나오도록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고, 특히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담석을 형성하기 쉽고 담석통을 유발하므로 그러한 음식물들을 피하는 것이 좋은 대책이라 할 수 있다.